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수소 경제와 신재생에너지: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을까?

반응형

1. 수소 경제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수소 경제란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 구조를 의미한다. 수소는 연소할 때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현재 전 세계는 탄소중립을 목표로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태양광·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경제가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에 따라 환경 영향이 달라지며, 생산 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다. 과연 수소 경제는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해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까?

 

수소 경제와 신재생에너지

2. 수소 생산 방식과 신재생에너지와의 관계

현재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크게 그린 수소, 블루 수소, 그레이 수소로 나뉜다.
그린 수소 → 태양광·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 (완전 친환경)
블루 수소 → 천연가스를 개질해 만들지만,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해 배출량을 줄인 방식
그레이 수소 → 지구상의 수소는 대부분 화석연료나 바이오매스, 물처럼 다른 물질과 결합돼 있어 수소를 얻기 위해서는 화석 연료를 태워야하므로 탄소 배출이 많음  

현재 대부분의 수소는 **그레이 수소(화석연료 기반)**로 생산되고 있어 친환경적이지 않다. 진정한 의미의 수소 경제를 실현하려면 그린 수소 생산량을 늘려야 하지만, 신재생에너지가 부족하면 어렵다.

3. 수소 경제 실현을 위한 해결 과제

수소 경제가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과제가 있다.
그린 수소 생산 비용 절감 → 신재생에너지 발전 단가를 낮추고, 전기분해 기술 효율을 높여야 함.

그린수소의 생산 비용은 그레이 수소나 블루 수소의 생산 비용을 훨씬 능가한다.   그린 수소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생에너지의 가격이 비싸고 전해조 설비를 갖추는데 드는 비용도 많이 비싸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 설비 단가가 하락하고 기술 발전에 따라 설비의 생산 효율과 수명이 증가하면 그린수소의 생산비용도 경제적인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실제로 국제재생에너지기구(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IRENA)는 최근 연구에서 2019년 1㎏ 당 3.2~7.7달러 수준이던 그린수소 생산비용이 ‘2050년에는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1㎏ 당 2달러 이하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수소 저장 및 운송 기술 발전 → 현재 수소는 기체 상태로 저장이 어렵고, 운송 비용이 높음

선박을 활용하는 방식 기준으로 2022년 1㎏ 당 6.5~17.3달러 수준에서 2050년에는 1㎏ 당 0.8~1.7달러 수준까지 내려올 것으로 예상된다. 부두, 항만, 수소 운반선 등의 운송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점차 규모의 경제를 갖출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기술의 발전으로 장거리 운송을 위한 수소 변환 및 재변환 효율도 개선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경험이 쌓이고 운송 절차가 최적화되면 추가적인 비용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인프라 구축 문제 → 수소 충전소, 발전소 등의 인프라 확충이 필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면,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경제가 결합하여 화석연료를 점진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여느 초기 단계의 산업이 그렇듯 시장의 형성과 기반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구심점이 되는 정부 주도의 대규모 정책 지원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신뢰할 수 있는 중개자가 투명하고 명확한 가격신호를 제공해 참여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시장 제도와 공정한 규제 체계가 갖춰져야 하며, 기술 성숙과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현돼 사업성이 갖춰질 때까지 정부의 일관되고 충분한 재정 지원이 요구된다.  

4. 수소 경제의 미래 전망

수소 경제는 단기적으로는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하기 어렵겠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함께 성장하면서 점차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정부의 정책 지원과 기술 발전이 뒷받침된다면, 2050년경에는 수소가 주요 에너지원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신재생에너지와 수소는 경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합이므로, 앞으로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적 도전은 앞으로 계속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혁신으로 수소보다 훨씬 우수한 자원이 등장해 새로운 에너지의 세계가 열릴 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수소, 특히 그린수소는 탄소중립의 한 축으로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이며, 국제 무역 체계도 점차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수소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할지 함께 지켜보자.

반응형